EU, 세계 첫 AI 규제법 최종 승인…내달 발효·2026년 전면 시행 > 투자정보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 


 

EU, 세계 첫 AI 규제법 최종 승인…내달 발효·2026년 전면 시행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무조건수익 작성일 24-05-22 08:40 조회 28회 댓글 0건

본문

위험 기반 방식…고위험 AI 더 엄격하게 규제
법 위반 기업에 매출 7%·약 500억원 벌금
[보스턴(미 매사추세츠주)=AP/뉴시스] 유럽연합(EU)은 21일(현지시각)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(AI) 규제법인 AI법을 최종 승인했다. 이 법은 위험 수준에 기반한 접근 방식을 채택, 고위험 AI일수록 더 엄격한
[보스턴(미 매사추세츠주)=AP/뉴시스] 유럽연합(EU)은 21일(현지시각)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(AI) 규제법인 AI법을 최종 승인했다. 이 법은 위험 수준에 기반한 접근 방식을 채택, 고위험 AI일수록 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한다. 내달 발효되고 2026년 전면 시행된다. 자료사진에서 챗GPT가 생성한 컴퓨터 화면 이미지에 오픈AI 로고가 보이고 있다. 2024.05.22.[서울=뉴시스]신정원 기자 = 유럽연합(EU)이 21일(현지시각) 세계 최초 인공지능(AI) 규제법인 'AI법'을 최종 승인했다.

주요 외신들에 따르면 EU 이사회는 이날 "AI 기술의 포괄적인 규칙을 설정하는 획기적인 규제법인 AI법을 승인했다"고 밝혔다.

이 법은 유럽의회와 유럽이사회 의장 서명을 거쳐 EU 관보에 게재된다. 법은 기술적으로 관보 게재 20일 후 발효되지만, 대부분 조항은 2026년 본격적으로 시행된다.

마티유 미셸 벨기에 디지털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"AI법 채택은 EU에 중요한 이정표"라면서 "이 법을 통해 유럽은 신기술을 다룰 때 신뢰, 투명성,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유럽의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"이라고 강조했다.

이 법은 위험 기반의 접근 방식을 채택, 고위험 AI 분야에 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한다.

이 법은 인지 행동 조작 및 사회적 채점과 관련된 AI 사용을 금지한다. 인종, 종교, 성적 취향과 같은 특정 범주에 따라 사람을 분류하기 위해 생체 인식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프로파일링을 기반으로 한 예측 치안을 위해 AI를 사용하는 것도 금지된다. 다만 테러나 납치 등 심각한 범죄는 제외된다.

'범용' AI의 경우 시스템적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경우 투명성 요구 사항을 준수하도록 요구한다. 그러나 시스템적 위험이 있는 경우엔 더 엄격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. 군사 ,국방,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시스템은 이러한 규정에서 면제된다.

EU 차원의 법 집행을 위해 EU 집행위원회 내에 'AI 사무소'를 설립한다.

EU 집행위는 AI법을 위반하는 기업에 회사 전체 매출의 7%인 3500만 유로(약 519억원)의 벌금을 부과한다.

이날 표결은 유럽의회가 2021년 EU 집행위 초안을 수정을 거쳐 승인한 지 두 달 만에 이뤄졌다.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마이더스 투자클럽

  • 1522 - 5994
  •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888번길 42-3, 2층(만수동)
  • 등록번호 : 107-65-68988
  • 성명 : 박헌우
  • 평일09:00 ~ 21:00
  • 주말 / 공휴일09:00 ~ 18:00
  • 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 자료이며, 모든 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.
Copyright © 한국인터넷센터. All rights reserved.